구매행동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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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5 0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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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행동의 이해
『구매행동의이해』
1. 소비자구매의사결정과정(일반적 모델)
2. 소비자행동에 대한 집단의 influence(영향)
3. 소비자 개인property(특성)
4. 제품의 property(특성)
5. 상황적 요인
『 事例(사례) 』
[소비의 양극화] 초저가 VS 고가
£ 초저가 마케팅에 성공한 미샤
£ 명품 VVIP 마케팅 바람
£ 중장년 지갑을 열어라- 소비시장 40대로 급속이동
£ 소비패턴의 分析(분석)
1. 소비자구매의사결정과정(일반적 모델)
°욕구의 인식 ⇒ 수많은 내부 또는 외부 자극을 통하여 소비자욕구와 욕망 그리고 이에 대한 인식이 활성화된다 욕구의 종류로는 생리적 욕구, 안전욕구, 소속감과 애定義(정이) 욕구, 존경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가 있다
°대안의 탐색 ⇒ 대안에 대한 소비자의 정보탐색에 기울이는 노력은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결정될 수 있다 내부원천, 집단정보원, 마케팅원천, 공공원천, 경험적 원천이 있다
°대안의 평가 ⇒ 정보를 수집하는 도중 혹은 정보를 수집한 후에 소비자는 그간 정보탐색을 통하여 알게된 내용을 토대로 구매대상이 되는 여러 가지 제품대안들을 평가하게된다
°구매결정 ⇒ 구매하려는 제품을 결정한 후 다른 요인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실제 구매가 일어나는데, 경우에 따라서 소비자는 당장 제품을 구매하기보다는 결정사항을 변경하거나 구매 자체를 …(drop)
순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