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봉사 활성화를 통한 한국교회의 모습 찾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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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6 1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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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사회봉사에 관한 교회의 역사(歷史)적 전통
교회는 인간의 가치와 권위에 대한 확신을 갖고 인간이 처해 있어야 할 상태의 기준을 제시하며 모범적인 실천을 하는 데에는 다른 사회조직이 따라올 수 없는 위대한 업적을 쌓아왔다. 자선을 베불거나, 자선을 베풀도록 요청하는 행위는 사회적으로 아주 칭송받을 만한 것으로 여겨졌다. 이들에 의해 교회의 봉사활동이 시여적 자(施輿的慈善·charity)이란 관념에서 박애(philanthropy)라는 관념으로 전환되었다.
16세기 시민(Citizen)혁명과 종교개혁 온사회복지에 관한 교회와 국가의 위치를 바꾸어놓는 계기가 되었다. 루터는 가톨릭 전통에 대한 반박으로서 교회는 영적 분야만을 관장해야 하며, 구제에 상대하여는 후원자의 입장에 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하였다. 중세에는 가난한자, 병든자, 감옥에 갇힌 자를 포함하여 모든 불행한 자들에게 자선을 베푸는 것이 그리스도인의 이상적인 표상으로 받아들여졌다. 그런데 문제는 이러한 칭송을 받기 위해 허식적으로 선행을 하는 사람들이 생겨나게 되었으며 이러한 왜곡된 관행은 종교개혁의 한 原因을 제공하였다. 웨슬리는 교회는 빈민구제뿐만 아니라 보다 적극적으로 자활사업까지 전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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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봉사에 관한 교회의 역사적 전통을 살펴본 뒤, 교회갱신을 위한 사회봉사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사회봉사활성화를통한 , 사회봉사 활성화를 통한 한국교회의 모습 찾기인문사회레포트 ,
다. 사회봉사에 관한 교회의 역사(歷史)적 전통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구제에 관한 국가와 교회의 관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따
초대교회에서는 복음전도와 구제사업을 더욱 효율적으로 전개하기 위하여 일곱 집사를 선택하였는데, 이는 교회가 조직적으로 구제사업을 전개한 효시이다.
1601년 영국의 구빈법(救貧法·The Poor Law)은 구제에 관한 국가의 주도적 책임을 공표한 효시…(생략(省略))
사회봉사 활성화를 통한 한국교회의 모습 찾기
사회봉사에 관한 교회의 역사적 전통을 살펴본 뒤, 교회갱신을 위한 사회봉사 활성화 대책에 대상으로하여 설명했습니다. 칼빈과 웨슬리의 입장은 루터의 견해보다 강화된 것이다. 4세기 로마제국에서 기독교가 공인되면서 모든 자선활동은 교회를 통해 이루어졌다. 칼빈은, 빈민구제는 사도의 의무로서 전도사업의 한 부분으로 시행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천주교나 개신교를 막론하고 교회의 자선사업은 현대 서구사회의 특징을 이루는 정교한 사회복지 프로그램(program]) 을 발전시킨 배경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