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정형시에 대한 展望(전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1 03:46
본문
Download : 현대 정형시에 대한 전망.hwp
실제로 시단과 시조단이 별개로 활동하고 있으며, 각종 문예 응모에서 시와 시조가 엄격히 구분되고 있따
이 양분법은 현대시 속에 자유시와 산문시만 포함되고, 현대시조(時調詩)는 제외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상황에서 현대시조에 대한 연구가 자유시와 비교가 되지 않게 저조한 실정이다. 그러나 현대에 발표된 시조는 분명 현대시에 속한다. 따라서 양분법은 문학 장르의 논리상 명백한 모순이다.
이렇게 시조는 긴 歷史를 가졌지만, 그 성격은 …(생략(省略))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현대 정형시에 대한 전망.hwp( 46 )






현대정형시에대한展望(전망)
다.현대 정형시에 대한 展望(전망)
설명
한국 현대 정형시에 관한 내용입니다. 즉 현대시조는 현대시에 속하지 않으며, 한국의 현대 정형시는 없다는 것을 뜻한다. 그만큼 현대문학 연구가들은 우리 전통 양식의 현대적 계승에 관심을 적게 가졌다. 고전시가 연구자들은 현대에 씌어졌다는 이유로, 현대시 연구자들은 그것이 과거의 장르라는 이유로, 양편 모두 현대시조를 연구의 대상으로 삼지 않았다.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1. 시와 시조의 관계
한국 현대시는 정형시 자유시 산문시로 분류된다 시조는 정형시 장르의 고유 명칭이니, 분명 시의 하위 장르로 현대시에 포함된다 그런데 시와 시조를 양분하는 것이 일반화되었다.
문단뿐 아니라 학계도 사정은 비슷하다.현대정형시에대한전망 , 현대 정형시에 대한 전망인문사회레포트 ,
한국 현대 정형시에 관한 내용입니다.
그렇게 된 원인(原因)을 시조의 歷史에서 찾을 수 있따 시조가 생성 발전해온 歷史는 길다. 이는 한국시의 발전을 위해 바람직하지 않다. 시는 현대문학으로, 시조는 고전문학으로 연구 대상이 엄격히 양분된다 그 결과 현대시조는 고전과 현대 어느 분야에서도 소홀히 다루어졌다. 우리가 한글시의 전통을 무시하고, 서구시에 경도하여, 그 理論(이론)과 잣대로 우리 시를 연구한다면, 궁극적으로 한글시의 특징은 사라지고 또 민족시의 상징인 시조도 결국 소멸하게 될 것이다. 이는 분명 민족문학의 큰 손실이다. 그 형식은 고려말에 정형이 확립되었다고 보는 것이 시조계의 정설이다. 현존하는 작품 중에 가장 오래된 것으로 추정되는 禹倬(1263-1343)의 시조가 전해지고 있으니, 이때 이미 창작이 성행했을 것으로 짐작된다 그러니 시조가 고유의 양식으로 생명을 유지한 기간이 적어도 칠 백년이 넘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