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사회과 수업연구`environment(환경) 과 더불어 살아가는 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4 15:12
본문
Download : 5학년 사회과 수업연구`환경과 더불어 살아가는 길`.hwp
㈐ 절차적 규범이 준수되어야 한다.
다.
나. 논쟁학습의 의미와 성격
⑴ 논쟁학습이란?
논쟁학습이란 사회적으로 意見(의견)이 크게 엇갈리는 사안을 들어 그 장단점을 고려한 뒤에 최종적인 결정을 해보도록 함으로써 민주 시민(Citizen)으로서의 의사 결정 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는 교수 학습 방법이다.
㈑ 학생들은 교수-학습 data(資料)에 대한 철저한 이해, 관점의 확장, 타인 존중, 비판적 사고,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 등과 같은 효율를 얻을 수 있다아
㈒ 학생들의 주도적 학습능력을 중요시하며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한다. 논쟁 문제의 예로는 쌀 수입이 개방되면 쌀을 사 먹어야 하는가 안 사먹어야 하는가? 승용차 10부제 운향을 하는 것이 더 강화되어야 하는가 철폐되어야 하는가? 우리 마을에 TM레기 소각장을 만드는 것에 찬성해야 하는가 반대해야 하는가? 등이다. 논쟁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
다양한 논쟁문제를 학습하되 교사가 교육적으로 바람직하다고 하는 방향에서 지도하는 신념을 가진 공정성
라. 논쟁학습의 교수-학습 모형
⑴ 문제 제기
여기에서는 이 문제가 말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학생들은 이 문제에 대상으로하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이 문제가 제기된 의도는 어디에 있는가? 왜 이러한 문제가 일어났는가? 등을 생각해 보는 것이다.
⑵ 가치 문제 확인
논쟁학습에서는 관련된 가치 갈등문제를 분명하게 하는…(省略)
레포트/사범교육
5학년 사회과 수업연구`environment(환경) 과 더불어 살아가는 길`
본 資料는 5학년 사회과 수업연구資料이며, environment(환경) 기초시설 설치문제에 대한 논쟁학습에 대해 작성된 리포트입니다.사회갑종[1][1] , 5학년 사회과 수업연구`환경과 더불어 살아가는 길`사범교육레포트 ,
Ⅰ. 수업 연구 주제
Ⅱ. 단원 : 5-1-3. 環境과 더불어 살아가는 길
1. 단원의 개관
2. 발전 계통
3. 課題 分析
4. 단원의 목표(goal)
5. 지도상의 유의점
Ⅲ. 학생의 reality(실태)
Ⅳ. 교재 연구
Ⅴ. 전개 계획
Ⅵ. 평가계획
Ⅶ. 본시 학습 지도안
논쟁문제 : 環境기초시설 설치 문제
1. 주제해결을 위한 문헌 탐색
ㆍ논쟁학습을 통한 의사결정 능력 기르기
가. 논쟁문제의 槪念
사회적으로 찬성과 반대의 意見(의견)이 나뉘어져 있고, 그 결정이 개인에게 influence(영향)을 주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사회의 다수에 관련되어 있으며, 여러 개의 선택 가능한 대안 중에서 어느 하나를 결정해야 하는 문제를 논쟁문제 또는 공공문제라고 한다.
사회갑종[1][1]
Download : 5학년 사회과 수업연구`환경과 더불어 살아가는 길`.hwp( 49 )






본 자료는 5학년 사회과 수업연구자료이며, 환경기초시설 설치문제에 대한 논쟁학습에 대해 작성된 리포트입니다.
㈏ 이러한 논쟁의 과정에서 증거 위주의 주장이 이뤄진다.
순서
설명
,사범교육,레포트
다.
⑵ 논쟁학습의 성격
㈎ 사회 지식의 획득을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