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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적식역,JND,Weber법칙,Fechner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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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0 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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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코올 농도 10%의 차이라면 누구라도 알아차릴 수 있겠지만, 하이트와 하이트 프라임의 차이인 알코올 농도 0.19%는 JND 이내의 change(변화)

instance(사례) 2
아이보리 비누는 67년동안 19번의 포장 change(변화)가 ...

소비자행동
discrimination적식역/JND
Weber/Fechner 법칙
instance(사례)


절대식역
자극을 지각하는데 필요한 자극에너지의 최소치

discrimination적 식역
두 자극 사이에서 차이를 알 수 있는 최소한 차이를 말하며 이는 개인이 어떤 것이 다르다는 것을 안다는 것을 의미한다.
1.100여 년간 제품 패키지 50여 순서 change(변화)

2. change(변화)를 알아본 사람은 거의 없었음
3. JND이내의 change(변화)를 통해 일관성 유지
차이식역을 넘어선 광고의 예
청정원 맛선생

조미료의 적정한 량이라는 차이식역을 넘어서버리는 오류
조미료는 몸에 나쁜 것이란 생각을 가지고 있는 주부들에게
지각적 방어 현상
감사합니다

하이트맥주가 하이트 프라임이라고 고급맥주제품을 내놨을때 맛에서 change(변화)가 별루 없으면, 소비자들은 더 비싼 돈을 주고 그 맥주를 살 이유가 없다.
Weber/Fechner’s law
처음에 받은 자극이 강하면 더 큰 자극이 있어야 차이를 인식 가능

두 자극 사이에서 차이를 인식하는 차이는 절대량이 아니라 최초의 자극에 대한 비교량

적용
1. 판매촉진을 위한 가격의 change(변화)폭 결정

2. 원가절감, 경쟁력 신장

3. 제품포장 및 규격 change(변화)

instance(사례) 1
기존의 맥주는 도수가 4.5%인 반면, 하이트 프라임은 4.69%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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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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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행동
discrimination적식역/JND
Weber/Fechner 법칙
instance(사례)


절대식역
자극을 지각하는데 필요한 자극에너지의 최소치

discrimination적 식역
두 자극 사이에서 차이를 알 수 있는 최소한 차이를 말하며 이는 개인이 어떤 것이 다르다는 것을 안다는 것을 의미한다.
알코올 농도 10%의 차이라면 누구라도 알아차릴 수 있겠지만, 하이트와 하이트 프라임의 차이인 알코올 농도 0.19%는 JND 이내의 change(변화)

instance(사례) 2
아이보리 비누는 67년동안 19번의 포장 change(변화)가 있었지만 그 change(변화)도가 극히 적어 그 차이를 지각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이런 포장change(변화)의 과정을 통해 아이보리 비누는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기존의 좋은 이미지를 유지하면서 시대의 change(변화)에 適應할 수 있었다.
Weber/Fechner’s law
처음에 받은 자극이 강하면 더 큰 자극이 있어야 차이를 인식 가능

두 자극 사이에서 차이를 인식하는 차이는 절대량이 아니라 최초의 자극에 대한 비교량

적용
1. 판매촉진을 위한 가격의 change(변화)폭 결정

2. 원가절감, 경쟁력 신장

3. 제품포장 및 규격 change(변화)

instance(사례) 1
기존의 맥주는 도수가 4.5%인 반면, 하이트 프라임은 4.69%이다. 하지만, 확연하게 드러날 수 있는 포인트를 잡으면 그것은 돈을 지불할 이유가 생기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알코올 도수가 4.5%인 일반맥주에 비해 4.69%로 프라임맥주가 더 독해진다면 그것으로 먼가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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