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do.or.kr 교육조직론 > kado3 | kado.or.kr report

교육조직론 > kado3

본문 바로가기

kado3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교육조직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0 11:16

본문




Download : 교육조직론.hwp




교육조직론 , 교육조직론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교육조직론.hwp( 91 )




레포트/인문사회
다.

교육조직론




교육조직론





조직의 의의와 유형, 원리에 대해 살펴보고 교육조직의 성격에 관련되어 정리(arrangement)하였습니다.

교육조직론_hwp_01.gif 교육조직론_hwp_02.gif 교육조직론_hwp_03.gif 교육조직론_hwp_04.gif 교육조직론_hwp_05.gif 교육조직론_hwp_06.gif

Ⅰ.조직의 의의
Ⅱ. 조직의 유형
Ⅲ. 조직의 원리
Ⅳ. 관료제
Ⅴ. 교육조직의 성격



Ⅲ. 조직의 원리
1. 분업의 원리
- 분업(division of work) : 업무를 기능이나 성질별로 나누어 가능면 한 사람에게 한 가지의 주된 임무를 분담시키는 원리.
- 장점(長點)
① 개인의 작업능률의 향상
② 도구, 기계의 발달을 가져와 기계화를 촉진
③ 인간의 능력을 기계적으로 이용
- 단점
① 단순업무의 지속적 반복 → 개인의 일에 대한 흥미와 창의성 상실
② 시야의 협소화
③ 지나친 분업 → 각 단위의 조정과 의사소통이 어렵다
④ 분업이 세분화될수록 많은 자원이 소요
2. 계층제의 원리
- 계층제(hierarchy)의 원리 : 조직의 최고정상에서최하층에 이르기까지 조정ㆍ통제가 가능하도록 명령계통을 수립한 피라미드형의 인간관계 구조
- 베버(M. Weber)가 말한 계층제의 성격
① 관료제으 lxmrwld
② 행동통일을 위한 명령계통의 확립
③ 조직 내의 모든 권한과 책임을 최고일인자에 집중
④ 조직의 수직적 차원에 통용되는 원리 - 수직적 분업
- 계층제의 순기능 (화이트, L. D. White)
①명령의 통로 ② 의사소통의 통로 ③ 권한위임의 통로 ④ 조직 내 형성된 관습(mores)의 조직 내의 주입 ⑤ 질서유지와 통일성 확보 ⑥ 행…(省略)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순서


조직의 의의와 유형, 원리에 대해 살펴보고 교육조직의 성격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Total 12,111건 1 페이지

검색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kado.or.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kado.or.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