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조직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0 11:16
본문
Download : 교육조직론.hwp
교육조직론 , 교육조직론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교육조직론.hwp( 91 )
레포트/인문사회
다.
교육조직론
교육조직론
조직의 의의와 유형, 원리에 대해 살펴보고 교육조직의 성격에 관련되어 정리(arrangement)하였습니다.






Ⅰ.조직의 의의
Ⅱ. 조직의 유형
Ⅲ. 조직의 원리
Ⅳ. 관료제
Ⅴ. 교육조직의 성격
Ⅲ. 조직의 원리
1. 분업의 원리
- 분업(division of work) : 업무를 기능이나 성질별로 나누어 가능면 한 사람에게 한 가지의 주된 임무를 분담시키는 원리.
- 장점(長點)
① 개인의 작업능률의 향상
② 도구, 기계의 발달을 가져와 기계화를 촉진
③ 인간의 능력을 기계적으로 이용
- 단점
① 단순업무의 지속적 반복 → 개인의 일에 대한 흥미와 창의성 상실
② 시야의 협소화
③ 지나친 분업 → 각 단위의 조정과 의사소통이 어렵다
④ 분업이 세분화될수록 많은 자원이 소요
2. 계층제의 원리
- 계층제(hierarchy)의 원리 : 조직의 최고정상에서최하층에 이르기까지 조정ㆍ통제가 가능하도록 명령계통을 수립한 피라미드형의 인간관계 구조
- 베버(M. Weber)가 말한 계층제의 성격
① 관료제으 lxmrwld
② 행동통일을 위한 명령계통의 확립
③ 조직 내의 모든 권한과 책임을 최고일인자에 집중
④ 조직의 수직적 차원에 통용되는 원리 - 수직적 분업
- 계층제의 순기능 (화이트, L. D. White)
①명령의 통로 ② 의사소통의 통로 ③ 권한위임의 통로 ④ 조직 내 형성된 관습(mores)의 조직 내의 주입 ⑤ 질서유지와 통일성 확보 ⑥ 행…(省略)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순서
조직의 의의와 유형, 원리에 대해 살펴보고 교육조직의 성격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