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은 우리에게 무엇을 줄 수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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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3 11:3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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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의 표준적 형태에는 <일리아드>나 <논어>와 같은 고전에서부터 논문, 신문기사, 인터넷(Internet) , 유행가 가사까지 포함된다된다. 텍스트의 질료는 자연언어이다. 그 안에는 타인의 경험들과 과거의 경험들이 언어의 논리와 상징에 의해 담겨져 있다 텍스트를 새롭게, 즉 `발견적 문제의식`을 가지고 서 읽음으로…(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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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인문학은 우리에게 필요한가?`하는 질문에 대한 답변의 탐색은 무엇보다도 인문학의 성격에 대한 정확한 이해에서 출발해야 한다인문학은우리에게무엇 , 인문학은 우리에게 무엇을 줄 수 있나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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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인문학은 우리에게 필요한가?`하는 질문에 대한 답변의 탐색은 무엇보다도 인문학의 성격에 대한 정확한 이해에서 출발해야 한다






인문학은 우리에게 무엇을 줄 수 있나
인문학의 대상은 텍스트, 즉 `쓰여진(written) 세계`이다. 이 새로운 옷을 사람들은 `해석`이라 부른다. 읽기 능력과 쓰기 능력은 대상 텍스트의 열린 가능성을 매개로 해서 상호 상승작용을 불러일으킨다. 이 의미체계는 논리적인 형식을 따라서 구성되기도 하고 복합적이고도 중층적인 `상징의 기능`에 따라 발생되기도 한다. 텍스트 속에서 새로운 의미의 덩어리 를 발견하고 이것을 하나의 체계로 재조직해 줌으로써, 나는 원래의 대상 텍스트 (object text)를 하나의 새로운 텍스트로 바꿔 놓는다. 그렇지만 이미지 매체(예를 들어 영화, 무용 그리고 의상)와 음성 매체와 같은 비문자적 상징기호들도, 그것이 하나의 의미체계를 발생시키고 있다면, 광의의 혹은 비표준적 텍스트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
텍스트 읽기를 통해서 나는 무엇을 얻는가? 무엇보다도 나는 `발견`의 능력을 얻 는다. 텍스트가 단지 불명시적으로만 이야기하고 있는 혹은 텍스트가 실제로 말하 고 있지는 않지만 말할 수도 있었을 어떤 새로운, 남들이 보지 못한 `상징과 의미 의 덩어리`를 발견하는 능력을 나는 얻는다. 내가 하나의 새로운 텍스트를 창출해서 남들에게 전달하고 이해시키지 않는 한, 내 가 애초에 발견했다고 하는 저 의미의 덩어리는 아직 생명을 부여받지 못했다. 이 바꿔놓기는 대상 텍스트 의 몸에다가 내가 손수 짠 텍스트를 하나의 새로운 옷으로 입힘으로써 비로소 완결 된다된다. 읽는 훈련은 쓰는 훈련에 의해 완성된다된다. 성공적인 텍스트 읽기는 텍스트 쓰기에 의해 완성된다된다. 그러니까 텍스트는 자연언어들-단어와 문장들-이 상호 결합해서 엮어놓은 하나의 의미체계이다.
텍스트는 쓰여진 세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