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e-비즈니스의개념(槪念),現況,전략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8 01:32
본문
Download : [e비즈니스]e-비즈니스의개념,현황,전략.hwp
현재 전자상거래와 e-commerce라는 용어 대신 e-비즈니스라는 용어가 보편적으로 사용된다 e-비즈니스는 ERP, SCM, CRM 등을 누리망 을 기반으로 하여 재구축하면서 기업 내부를 혁신하는 e-Transformation의 방법론으로서 부각되고, 나아가 외부와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기업의 정보화, 기업의 IT화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게 되었다.
누리망 과 전자상거래의 보급이 가속화되면서 B2C에 대한 관심은 B2B, e-마켓플레이스와 B2G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기 스타트하여, e-비즈니스라는 용어가 등장하였다. e-비즈니스라는 용어에 새로운 의미를 불어넣은 선두주자는 미국 IBM의 루 거스너 회장이었다. 이는 CALS(Commerce At Light Speed),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CB(Cyber Business)의 세 가지 관념이 포괄적으로 정의(定義)된 것이다. 그는 `e-비즈니스는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것이며, 조직 전반에 걸친 업무처리 시간, 세계화, 생산성 향상, 새로운 고객에의 접근, 지식의 공유와 관련된다`고 주장하였다.
한국전자거래진흥원의 e-비즈니스 백서에는 e-비즈니스를 `누리망 과 IT를 이용하여 구매-제조-유통-판매-서비스로 이어지는 비즈니스의 전과정을 재조정하여 경영활동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며,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창출하는 계획적으로 조직된 혁신활동`으로 정의(定義)하고 있다
위의 정의(定義)는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첫째, e-비즈니스 역시 누리망 과 IT를 기업과 산업에 응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흔히 말하는 전자상거래란 누리망 을 통해 소비자와 기업이 상품과 서비스를 사고파는 협의의 관념을 의미한다. 둘째, 기업 혹은 산업의 전 과정을 재…(생략(省略))
순서
다.[e비즈니스]e-비즈니스의개념(槪念),現況,전략
,경영경제,레포트
[e비즈니스]e-비즈니스의개념(槪念),現況,전략
[e비즈니스]e-비즈니스의개념(槪念),現況,전략
레포트/경영경제
설명
[e비즈니스]e-비즈니스의개념,현황,전략[e비즈니스]e-비즈니스의개념,현황,전략 , [e비즈니스]e-비즈니스의개념,현황,전략경영경제레포트 ,
Download : [e비즈니스]e-비즈니스의개념,현황,전략.hwp( 52 )
![[e비즈니스]e-비즈니스의개념,현황,전략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EB%B9%84%EC%A6%88%EB%8B%88%EC%8A%A4%5De-%EB%B9%84%EC%A6%88%EB%8B%88%EC%8A%A4%EC%9D%98%EA%B0%9C%EB%85%90,%ED%98%84%ED%99%A9,%EC%A0%84%EB%9E%B5_hwp_01.gif)
![[e비즈니스]e-비즈니스의개념,현황,전략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EB%B9%84%EC%A6%88%EB%8B%88%EC%8A%A4%5De-%EB%B9%84%EC%A6%88%EB%8B%88%EC%8A%A4%EC%9D%98%EA%B0%9C%EB%85%90,%ED%98%84%ED%99%A9,%EC%A0%84%EB%9E%B5_hwp_02.gif)
![[e비즈니스]e-비즈니스의개념,현황,전략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EB%B9%84%EC%A6%88%EB%8B%88%EC%8A%A4%5De-%EB%B9%84%EC%A6%88%EB%8B%88%EC%8A%A4%EC%9D%98%EA%B0%9C%EB%85%90,%ED%98%84%ED%99%A9,%EC%A0%84%EB%9E%B5_hwp_03.gif)
![[e비즈니스]e-비즈니스의개념,현황,전략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EB%B9%84%EC%A6%88%EB%8B%88%EC%8A%A4%5De-%EB%B9%84%EC%A6%88%EB%8B%88%EC%8A%A4%EC%9D%98%EA%B0%9C%EB%85%90,%ED%98%84%ED%99%A9,%EC%A0%84%EB%9E%B5_hwp_04.gif)
![[e비즈니스]e-비즈니스의개념,현황,전략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EB%B9%84%EC%A6%88%EB%8B%88%EC%8A%A4%5De-%EB%B9%84%EC%A6%88%EB%8B%88%EC%8A%A4%EC%9D%98%EA%B0%9C%EB%85%90,%ED%98%84%ED%99%A9,%EC%A0%84%EB%9E%B5_hwp_05.gif)
![[e비즈니스]e-비즈니스의개념,현황,전략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EB%B9%84%EC%A6%88%EB%8B%88%EC%8A%A4%5De-%EB%B9%84%EC%A6%88%EB%8B%88%EC%8A%A4%EC%9D%98%EA%B0%9C%EB%85%90,%ED%98%84%ED%99%A9,%EC%A0%84%EB%9E%B5_hwp_06.gif)
[e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관념, 現況(현황) , 전략(strategy)
목차
* e-비즈니스의 관념, 現況(현황) , 전략(strategy)
Ⅰ. e-비즈니스의 관념
Ⅱ. e-비즈니스 現況(현황) 과 전략(strategy)
1. 거래주체별 e-비즈니스 現況(현황)
2. e-비즈니스 유형
3. e-비즈니스 전략(strategy)
1) 관계를 중시하는 아이비즈넷 모델
2) 아이템 선정
3) 경쟁업체 分析
4) 내부역량
5) 비즈니스 활동 결정
一. e-비즈니스의 관념
전자상거래란, 전자공간(Cyberspace) 상에서 전자장치를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거래행위로써 넓은 의미의 기업이나 소비자가 컴퓨터 통신망 상에서 행하는 광고, 발주, 상품과 서비스의 구매 등 모든 경제활동을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