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기업分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31 20:54
본문
Download : 현대자동차 기업분석.doc
(2) 해외: 신흥 시장 중심의 해외 수요 증가
1. 자동차 산업의 구조 개편
자동차 산업은 공급 과잉 및 다양한 소비자 기호에 따른 제품개발비의 급증으로 인해 세계 자동차 산업은 비용 절감을 위한 경영 합리화와 M&A로 생산 규모의 대형화 등 대규모 구조 개편하였다.
현대자동차 기업分析
현대자동차의 기업현황 및 자동차 산업환경에 대해서 조사 및 정리하였습니다.
2. 신흥 시장 중심의 해외 수요 증가
메이저 회사들은 장기적으로 성장 잠재력이 큰 동유럽, 중남미, 아시아 지역 중심으로 해외생산기지를 확충, 특히 21世紀 최대 시장으로 발전이 예상되는 아시아가 strategy적 지역으로 주목하고 있다
A. 세계 자동차 수요 상승
03년 5,681만 대 -> 5,859만 대 (3.1% 증가)
B. 아시아, 동유럽 등 신흥 시장 중심 산업 수요 증가
C. 긍정적 요인
China, 인도, 동유럽의 높은 성장
- China : 375만 대 -> 433만 대 (+15.4%)
- 인도 : 91만 대 -> 104만 대…(생략(省略))
Download : 현대자동차 기업분석.doc( 26 )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의 기업동향 및 자동차 산업environment(환경) 에 상대하여 조사 및 정리하였습니다.현대자동차 , 현대자동차 기업분석경영경제레포트 ,
다.
레포트/경영경제






설명
,경영경제,레포트
순서
I. 서론
II. 회사 상황
1. 회사 introduction
2. 국내 주요 부문 위치
3. 매출액 및 당기 순이익
4. 판매 실적
5. 연혁
III. 자동차 산업 環境
(1) 국내
(2) 해외: 신흥 시장 중심의 해외 수요 증가
(3) 국내 자동차 산업의 SWOT 분석
(4) 현대자동차의 시장 점유율 및 2004년 마케팅 strategy
IV. 재무비율 분석
V. 수익성(Profitability) 비율
VI. 성장성 비율
자동차 산업 環境
(1) 국내
1.국내 산업 수요 회복세
1999년 한국 자동차산업은 경기회복에 따른 구매력 증가와 활발한 해외마케팅 strategy에 따라 내수시장의 회복과 지속적인 수출 증가추세로 삼성자동차 및 대우자동차의 경영상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산업기반을 유지함으로써 2000년 자동차생산은 300만대로 IMF 이전수준(97년 282만대)을 회복하였다.
A. 국내 자동차 산업 수요 증가
03년 132만 대 -> 04년 148만 대 (12.1% 증가)
B 고부가가치 차량 판매 비중 확대
중대형 및 SUV 판매 강세 지속
C. 긍정적 요인
활발한 신차 출시, 가솔린 가격 상대적 인하
D. 부정적 요인
자동차 가격 상승, 경유•LPG 가격 인상
2. 완성업체 구조조정
국내에는 한때 현대, 대우, 기아, 쌍용, 삼성 등 5개 완성차 업체가 가동했었다. 세계적인 자동차 업계의 구조조정 동향과 함께 국내의 IMF 이후 인수 합병 및 해외 매각이 실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