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를 활용한 수업 대책 - 매체수업의 철학과 example(사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8 23:49
본문
Download : 매체를 활용한 수업 방안 - 매체수업의 철학과 사례.hwp
그러나, 멀티미디어라고 하는 학습도구를 하나의 계기로 하여 각 교과의 표현활동을 다양하게 조합한 새로운 종합적 학습의 장을 설정하고 거기에서 학습자의 종합적 …(생략(省略))
레포트/사범교육
매체 수업 대책에 대상으로하여 교수 매체의 이론(理論)적 배경 및 매체교육의 발달example(사례) , 교단 선진화,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의미에 대상으로하여 살펴보고, 국어수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매체수업모형을 정리한 입니다.
2) 학습자의 종합 표현력을 기른다.
지금까지의 수업에서 학습자들이 표현활동을 할 때 글짓기는 국어과에서, 그림 그리기는 미술과에서, 노래부르기나 악기연주는 음악과에서 각 교과별로 이루어졌다.
정보화 사회에서의 교육은 학습자의 정보 능력을 육성하는데 core을 두어야 한다.
4) 학습자의 다양한 개성에 대응한다.(22289)미디어22 , 매체를 활용한 수업 방안 - 매체수업의 철학과 사례사범교육레포트 ,






,사범교육,레포트
매체를 활용한 수업 대책 - 매체수업의 철학과 example(사례)
설명
Download : 매체를 활용한 수업 방안 - 매체수업의 철학과 사례.hwp( 30 )
(22289)미디어22
Ⅰ. 매체 수업의 철학과 理論
1. 교수 매체의 理論적 배경
1) 교수 매체란?
2) 교수 매체는 누가 주장했을까?
2. 매체교육은 발달한 instance(사례)가 있을까? -미국을 중심으로-
1) 시각 교육
2) 시청각 교육
3) 시청각 통신
4) 교육공학
3. 우리 나라에서 전격으로 시행되는 교단 선진화
1) 교육부가 말하는 교단 선진화
2) 교사들이 말하는 교단 선진화(한 교사의 제안)
4.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의미
1) 학습자의 정보능력을 기른다.
4.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의미
1) 학습자의 정보능력을 기른다.
다. 특히, 정보 이해력, 정보 선택력, 정보 수집력, 정보 처리력 등 정보 능력의 여러 하위능력을 육성시키는 중요한 도구적 역할이 기대된다 또한 멀티미디어를 교사와 학습자 모두가 활용함으로써 일제 수업에 의한 책상 수업의 한계를 넘어 지역조사나 설문조사, 또는 발표 학습이라는 다양한 활동을 포함하는 학습과정이 가능하게 되었다.
순서
매체 수업 방안에 대해서 교수 매체의 이론적 배경 및 매체교육의 발달사례, 교단 선진화,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의미에 대해서 살펴보고, 국어수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매체수업모형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Ⅱ. 국어수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매체수업모형
1. 비디오를 이용한 국어수업
1) VTR을 이용한 수업instance(사례)
2) 비디오를 이용한 질문지
3) 비디오를 보고 쓴 感想文의 instance(사례)를 모아놓은 것이다.
2) 학습자의 종합 표현력을 기른다.
3) 다양한 정보에 기초한 학습을 한다.
2. 비디오 캠코더를 이용한 수업
3. 방송국 공중파로 수업하는 방법
4. 컴퓨터를 이용한 국어수업
1) 시디롬을 이용한 수업
2) 한글을 이용한 프레젠테이션
3) 파워포인트를 이용한 프레젠테이션
4) 논술사이트 및 국어과 관련 사이트 목록
5. 맺음말
교육 정보화를 위한 투자는 가장 기본적인 그러한 투자가 이루어진 뒤에, 또는 적어도 균형을 맞추어 이루어질 때만 비로소 그 의의와 effect가 극대화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