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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ge]툴바 둘러싼 업체 간 경쟁 점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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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7 1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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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순욱기자@전자신문, choisw@

툴바 둘러싼 업체 간 경쟁 점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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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설명=툴바(Toolbar)는 검색·e메일·쇼핑·뉴스·북마크 등 여러 인터넷 서비스의 응용 프로그램(program]) 가운데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를 따로 모아 아이콘 모양으로 만들어 놓은 것을 말한다. 메타블로그인 올블로그, 블로그코리아 등은 방문자들이 블로그 글을 추천하거나 연관글을 검색할 수 있는 툴바를 자동으로 제공한다. NHN은 이 외에도 네이버 실시간 인기검색어 조회, 레지스트리·메모리 요약 등이 가능한 ‘PC 최적화’ 기능도 제공한다.
KT도 이달 툴바를 통해 메가패스 사이트에 로그인하면 무료 단문메시지(SMS), 1기가(Gb) e메일 저장용량 등을 제공하는 ‘메가툴바(http://toolbar.megapass.net) 서비스를 스타트했다. 야후(kr.yahoo.com)의 툴바는 개인화가 특징이다. KTH도 최근 ‘파란 툴바’ 서비스를 스타트했다. 네이버, 다음, 야후와 같은 포털 및 검색서비스 사업자가 경쟁적으로 툴바를 내 놓은 데 이어 최근 통신사업자인 KT, 소프트웨어업체인 이스트소프트와 같은 업체들까지 자사 서비스에 특화한 툴바를 선보였다. 지난달 말에는 HP와 손잡고 이미지 프린팅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야후 프린팅 익스피리언스 툴바’를 제공하기로 했다. 유틸리티 소프트웨어 업체 이스트소프트도 지난 7월부터 온라인 기반 즐겨찾기, 자동 로그인 등 웹서핑에 최적화된 ‘알툴바’를 제공하고 있다아

◇블로그, 통신사업자 등도 가세=최근에는 포털, 검색사업자가 아닌 업체도 각자의 서비스에 특화한 툴바를 내놓았다. 사용자에 툴바 이용 습관을 들여 사이트 유입 效果(효과)를 극대화하겠다는 전술이다.
툴바 둘러싼 업체 간 경쟁 점화
인터넷미디어업계에 툴바(Toolbar) 경쟁이 뜨겁다. 툴바의 ‘UCC세상’ 버튼을 클릭하면 가장 인기있는 베스트 UCC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아 URL, 웹페이지, 화면을 캡처한 이미지를 바로 블로그 등에 저장할 수 있는 스크랩 기능도 특징이다. e메일, 쇼핑, 일정관리, 주소록 메모장 등 야후의 다양한 서비스 중 사용자가 원하는 것만 툴바 내에 등록할 수 있다아 개인화가 특징이라 다양한 기능을 모두 이용하기 위해선 로그인이 필요하다.

툴바 둘러싼 업체 간 경쟁 점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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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은희 파란사업부문 상무는 “사용자 사용 패턴과 설정에 따라 쉽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서비스를 향상시키겠다”라고 말했다.

◇포털, 툴바 강화=NHN은 최근 네이버(www.naver.com)의 기존 툴바의 무료치료 기능에 실시간 감시, 보안패치 검사 등을 더한 ‘PC 그린’의 비공개 시범서비스를 진행중이다. 툴바를 자사 서비스로 끌어들일 수 있는 관문으로 육성하려는 전술으로 풀이됐다.

이들 업체는 “인터넷 사용자를 지속적으로 자사 서비스로 유입시킬 수 있다는 게 툴바를 지속적으로 강화하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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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www.daum.net)은 안철수연구소와 함께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것 외에 사용자제작콘텐츠(UCC)로 툴바를 差別화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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