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교육사상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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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30 1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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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사와 아동: 교사는 자기가 가르치고자 하는 사항에 유의해야 할 뿐만 아니라 배우는 사람이 알고 싶어하는 사항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와 같이 학습자를 자극하고 장려함에 의해 비로소 생동하는 말을 몸에 익힐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유아교육사상을 주요 사상가를 중심으로 정리해보겠다. 1. 고대의 유아교육사상 고대의 유아교육은 그리스의 문화와 유아교육, 로마의 유아교육, 이스라엘의 신앙과 유아교육으로 나누어 볼 수 있겠는데, 그 중에서도 그리스의 사상가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사상가로는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등을 들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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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설명
키케로에 의하면 교사의 활동은 가르치는 것, 기쁨을 느끼게 하는 것, 올바른 행동을 하게 하는 것으로 집약될 수 있고, 이 세 가지는 가장 이상적인 교사의 활동 속에서 나타날 수 있는 것이다.
1. 고대의 유아교육사상
유아 교육사상 흐름





고대의 유아교육은 그리스의 文化(문화)와 유아교육, 로마의 유아교육, 이스라엘의 신앙과 유아교육으로 나누어 볼 수 있겠는데, 그 중에서도 그리스의 사상가에 대해 요점해 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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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유아교육은 성장과 함께 바라는 것과 아는 것, 사랑하는 것과 아는 것, 믿는 것과 아는 것이라고 하는 인간의 전존재에 관계되는 활동으로 집약된다
순서
유아의 언어교육: 교사의 임무는 가르치고자 하는 사물을 미리 보여주어 학습자 자신이 음미하여 친숙하게 해야 한다.
아우구스티누스는 서로 공감하는 마음이 가져다 줄 수 있는 影響은 매우 크며, 배우는 사람들은 우리들이 이야기 할 때 우리들에게 마음을 움직이게 되지만 또, 우리들도 학습하는 그들에 의해서 마음을 움직이게 된다고 보았다.
지식․신앙․사랑: 궁극적으로 유아를 가르치는 자는 유아 자신이라고 봄. 처음에는 유아의 의욕적인 활동과 정념적인 활동 속에 모였다 안보였다 하는 영혼의 눈 내지 내적인 빛이라고도 할 수 있는 활동 즉, 신의 축북에 의해 촉구된 활동은 그 스스로 신의 사랑으로 포섭되어 가는 것이다. 사상가로는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등을 들 수 있겠다.
유아의 탐구심과 동기 부여: 자유로운 호기심과 지적인 탐구심이야말로 아우구스티누스의 유아교육론의 원동력이라 할 수 있따 그는 아동의 자유로운 의지 내지 욕구를 존중하고 이해하며 한층 더 강건한 의지에로까지 도야하는 것을 goal(목표) 로 하고 있따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유아교육사상을 주요 사상가를 중심으로 요점해보겠다. 이러한 가르치는 자와 학습하는 자의 마음의 미묘한 alteration(변화) 를 통찰하는 섬세한 영혼을 가진 아우구스티누스는 키케로의 교사론의 추종자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