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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의발달과정,우리나라부모교육歷史(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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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31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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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사회culture적 배경이 다른 우리 culture권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문제
점이 제기되면서(이재연 · 김경희, 1993) 우리 culture권에 맞는 프로그램(program]) 이 필요하다는 인
식이 확산되기에 이르렀다. 자녀를 모유로 키워야 하며, 타고난 좋은 천성이 자연스럽게 자랄 수
있도록 간섭이나 강요를 하지 말고 아동에게 맞는 교육을 하고,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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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
는 0세에서 6세까지의 아동은 각 가정에서 어머니로부터 교육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어
머니의 무릎이 최초의 가장 중요한 학교라는 것이다.
부모가 자녀교육에 참여할 것을 강조하기 처음 한 것은 고대 그리스에서부터이다.
18세기에 들어서 루소(Rousseau)는 1762년 아동발달에 관한 책 `에밀(Emile)`을 펴냈
는데, 이 책에서 인간은 선하게 태어났으므로 자연적인 방법으로 아동을 양육해야 한다
고 주장하였다. 한편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는 아동은 사회의 구성원으로 키워져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국가가 아닌 가족이 아동을
키워야 한다고 보았다. 그리
스의 철학자 플라톤(Platon)은 아동의 양육과 교육이 가족 구성원 개개인을 위해서가 아
니라 국가부강을 위하여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중세의 암흑시대는 종교적 사고가 사회 및 자녀양육에 influence을 주었다. 중세 암흑시대를 지나 르네상스 시대에서 로크(Locke)는 인간이
경험한 바가 모든 사상의 근원이라고 주장하며 어머니들은 자녀 개개인의 독특한 特性
화 능력을 고려하여 교육해야 한다고 권고하였다. 따라
서 부모와 교사가 아동이 가치 있는 경험을 하도록 최적의 environment(환경) 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고 주장하였다. 부모교육의발달과정,우리나라부모교육역사_hwp_01.gif 부모교육의발달과정,우리나라부모교육역사_hwp_02.gif 부모교육의발달과정,우리나라부모교육역사_hwp_03.gif 부모교육의발달과정,우리나라부모교육역사_hwp_04.g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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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부모교육의 발달과정, 우리나라 부모교육 역싸

목차

* 부모교육의 발달과정

Ⅰ. 20세기 이전의 부모교육

Ⅱ. 20세기 이후의 부모교육

Ⅲ. 우리나라 부모교육의 역싸

* bibliography

* 부모교육의 발달과정

부모교육에 대한 시대적 요청은 부모교육 프로그램(program]) 의 확산을 불러 일으켰으며 미국
에서 1960년 말 이후 여러 다양한 프로그램(program]) 개발과 effect경증의 노력이 있어 왔고 우리
나라에서는 1980년대 이후 외국에서 개발된 프로그램(program]) 을 국내에 도입하고자 하는 노력
이 있어 왔다. 로크는 신생아의 마음을 백지상태
(tabula rasa)로 보았으며, 모든 아이디어가 경험에 의해서 나오는 것이라고 믿었다. 이 시대에는
인간은 사악한 존재로 태어나므로 부모가 자녀의 바람직하지 않은 特性을 지도해야 할
책임이 있다고 믿었다. 또한 대부분의 부모교육 프로그램(program]) 이 그 대상의 特性을 고
려하지 않고 일반적인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으며 부모교육 프로그램(program]) 의 효
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프로그램(program]) 에 참여하는 대상자들의 요구와 特性에 맞는 差別화된



부모교육의 역싸는 20세기를 기점으로 하여 20세기 이전인 17세기에서 19세기의 흐
름과 20세기 이후의 동향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따

1) 20세기 이전의 부모교육

부모교육의 기원은 코메니우스(Comenius)의 `어머니학교(mother`s school)`로 본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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