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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이의 흥미관과 기존의 흥미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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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4 0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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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듀이의 흥미와 관련이 있지 않을까. 아이가 좋아하든, 좋아하지 않든, 그것을 수단으로 교사는 자신이 가르치는 어린 학생들이 자신이 정해놓은, 잠정적인 結論(결론)인 사회인-공부의 무조건적인 목표(goal)가 아니라-, 올바른 한 명의 사회 구성원이 되길 바란다. 공부는 작은 목표(goal)이고, 하나의 과정일 뿐, 초등학교 선생님은 우선 이런 것을 위주로 한다. 그렇다면 나는 그냥 내가 좋아하는 것만 위주로 학습되어 왔다면, 말도 잘 못하는 예술가가 되어 외곬수라는 말을 듣고 있진 않을까. 하지만 나의 ‘흥미’는 초등학교에 들어가고 선생님을 만나면서 미술, 체육 등의 예술적 소질은 상을 받는 등 칭찬을 받으며 당연히 성장해 갔고, 말도 잘 못 붙이던 수줍음은 아이들에 의해 실장을 하면서 선생님이 도와주셨기에 남에게 말도 잘 붙이는 사교성 있는 아이가 되었다. 교육의 경우, 두 사물 사이의 메워야 할 거리는 시간적인 것으로 보여 지며, 어떤 과정이 성숙하는 데에 시간이 걸린다는 뜻으로 이해될 수 있다아 성장의 과정에는 처음 단계가 있고, 완성 단계가 있으며, 그 사이에 밟아야 할 중간과정이 있다아 항상 교육에서 교사의 목적은 완성의 단계에 먼저 가 있고, 학생이 현재 가진 힘은 처음 단계에 있기에, 그러한 깨끗한-아무것도 모르는- 아동이 결과에 도달하기 위한 수단이 흥미가 되는 것이고 바로 그 중간 조건이 된다는 이야기이다.
교육철학수정본97
여기서 계속 언급되고 있는 흥미를 짚어보자. “사이에 있다”라는 어원적 의미를 지닌 흥미는, 즉, 거리가 있는 두 사물을 관련짓는 것을 뜻한다. 그래서 흥미가 사이에 있다는 뜻으로 말해진다. 나는 어릴 때부터 그림 그리거나, 뭔가를 만드는 것을 좋아했고, 뛰어다니는 것을 좋아했지만, 남에게 이야기하는 것은 좀 부끄러워하고 싫어하는 편이었다.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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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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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이의 흥미관과 기존의 흥미관






다. 교사가 이러한 아동의 흥미를 이끌어 내는 수업을 한다면, 교육이 잘못됐다는 둥의 이야기가 나올 수 있을까.
아동이 짧지만 살아오는 동안 겪었던 경험을 통해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을 구분할 줄 알게 된다된다.교육철학수정본97 , 듀이의 흥미관과 기존의 흥미관사범교육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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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이의 흥미관과 기존의 흥미관의 비교를 쓴 글입니다.듀이의 흥미관과 기존의 흥미관의 비교를 쓴 글입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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