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좌표를 읽고쓰기나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9 13:35
본문
Download : 생각의 좌표를 읽고나서(2).hwp
바로 ` 거기 나와서 뭐할래 나와서 할 것도 없고 취업도 안된대 ` 이 말 한마디에 나는 철학 또는 정치외교라는 학문에 대해 고민하고 未來(미래)에 가능성이 없는 학문임을 생각하며 고민해야한다. 생각이라 함은 내부적으로는 부모님의 생각(자라온 환경), 외부적으로는 미디어, 학교에서의 학습, 독서를 통해서 나타난다.
하지만 그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모든 것들에 대한 생각이 과연 자신이 원해서 그 생각을 하게 된 것인지 아니면 외부요인에 의해서 주입되고 주입되어 자신의 머릿속에 박히게 된 것인지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런 관점에서 지금 내가 하는 생각은 정말로 내 생각인가 라는 고민을 하게 하였고, 최근의 자본주의사회가 가져온 폐해가 내면적 가치보다는 외면적, 부의 가치에 더 의존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라는 생각을 하게 했다.
이 책에서는 `과연 내가 하는 생각이 진짜로 내 생각일까` 라는 의문을 가지게 한다.
홍세화작가가 책 속에서 자신이 프랑스에서 망명생활하면서 느꼈던 것들, 자신이 정말 먹고살기 힘들어서 거의 파산지경이 났을 때 한국인이라는 이방인임에도 불구하고 프랑스국가에서 최소한의…(drop)
_hwp_01.gif)
_hwp_02.gif)
생각,좌표,감상서평,레포트
순서
설명
Download : 생각의 좌표를 읽고나서(2).hwp( 61 )
다. 예를 들어 만약 내가 철학, 정치외교, 사회학과 같은 학문을 배우고 싶다고 한다면, 주변사람들이 하는 말은 예상가능하다. 늘 그렇듯이 그는 내 가슴속에 뜨거운 무언가를 느끼게 해주는 유일한 작가임은 틀림없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느꼈다.생각의 좌표를 읽고쓰기나서
생각의 좌표를 읽고쓰기나서
생각의 좌표를 읽고나서 , 생각의 좌표를 읽고나서감상서평레포트 , 생각 좌표
레포트/감상서평
생각의 좌표를 읽고나서 나서
빠리의 택시운전사라는 홍세화작가의 책을 읽고나서 크게 감명 받은 나는, 이번에 그가 새로 발간한 책인 생각의 좌표를 놓치지 않을 수 없었다.
철학이나 사회과학과 같은 깊이있는 학문보다는 당장 취업과 관련된 학문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취업과 관련된 내용을 공부하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현실이 내면적으로 피폐해져 가는 것은 아닌가 나조차도 그렇지 않은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즉, 배움에 있어서도 먹고사는 고민, 즉, 돈이 관련되어 있는 또 그러한 돈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 현실에 대해 씁쓸함을 가지게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