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물질관의 변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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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5 13:5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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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 6세기경 이 지방에 철학이 생겨나, 그리스 최고(最古)의 철학자들을 배출하였는데 그들을 통틀어서 이오니아학파라 일컫는다. 또한, 살아 있는 근본물질에서 우주가 어떻게 형성되었는가를 해명하는 일이 이 학파의 중요한 과제課題였으므로, 그 철학형식은 우주의 기원과 구성을 논하는 우주론이었다.)의 입장을 견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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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부터 중세에 이르기까지 철학에서의 물질관의 변천사에 대해서 쓴 글입니다.
설명
1. 소크라테스 이전 그리스 자연철학자의 물질관
BC 6세기경 이오니아 지방에서 활동한 철학의 한 파를 이오니아 학파(Ionian school學派)라고 한다. 그리스 최초의 철학자이고, 만물의 근원을 추구한 철학의 창시자이며 그 근원은 ‘물’이라고 하였다(형이상학). 물은 생명을 위하여 불가결한 것이며, 또 물이 고체 액체 기체라는 3가지 상태를 나타낸다는 것에서 그렇게 추정한 듯하다(물활론). alteration(변화) 하는 만물에 일관하는 본질적인 것을 문제로 한 점에 그의 불후의 공적이 있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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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 물질관의 변천사
고대부터 중세에 이르기까지 철학에서의 물질관의 변천사에 대해서 쓴 글입니다. 주요 인물들은 탈레스, 아낙시만드로스, 아낙시메네스, 헤라클레이토스 등인데, 앞의 세 사람은 출신지의 이름을 따서 밀레토스학파라고도 한다
(1) 탈레스 (Thales) [BC 624?~BC 546?]
탈레스는 소아시아의 그리스 식민지 밀레토스 출생이다. 소아시아 서해안 중부 이오니아 지방에는 고대 그리스의 많은 식민시(植民市)가 있었다. 그 철학은 자연을 문제로 삼는 자연철학이었다. 이 지방은 육지와 바다를 끼고 동방의 선진제국과 교류하였으므로, 옛 오리엔트 문명의 영향을 많이 받아 일찍부터 개화하였다. 또, 그 근본물질이 살아 있고, 스스로 운동 alteration(변화) 하여 만물을 생성한다고 주장하였기 때문에 물활론(物活論 物活論(hylozoism) - 모든 물질은 그 자체 속에 생명을 갖추고 있어서 생동한다고 하는 철학상의 학설을 말한다. 그들은 이 문제에 대상으로하여 우선 하나의 근본적인 물질을 구하고, 그에 의거해서 자연의 내력을 논하였으므로 본질적으로는 일원론이었다. 페니키아인의 혈통이며, 당초에는 상인으로 재산을 모아 이집트에 유학하여 그곳에서 수학과 천문학을 배웠다.